티스토리 뷰
목차
몽골은 동북아시아 내륙에 있는 국가로 러시아,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낮은 나라 가운데 하나이며 평균 고도가 해발 1,585m에 이르는 고지대 국가이다. 13세기에 아시아 대륙을 통일했던 칭기즈칸 이후, 원 제국을 수립한 민족의 후예로 이루어졌다. 20세기 초 사회주의 국가가 수립되어 소련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지만 1992년 사회주의 노선을 포기하고 이원집정부제 헌법을 채택한 이후 정치, 경제적 개혁을 단행했다.
역사
신석기시대에 몽골에서는 사냥꾼과 순록 사육자 및 유목민들이 작은 집단을 이루어 살고 있었다. BC 3세기에 몽골은 흉노족이 세운 제국의 중심지가 되었다. 4~10세기까지는 오르혼 돌궐족이 몽골에서 가장 중요한 민족이었다. 745~840년에 동투르키스탄의 위구르족이 몽골 북부지역에 제국을 세웠지만, 이 제국은 키르기스족의 침입으로 멸망했다.
13세기에 칭기즈 칸(테무친)이 몽골 부족을 통일하고 타타르족을 무찌른 뒤, 중앙아시아와 페르시아만 연안 지역 및 카프카스 남부를 차례로 정복했다. 중국의 원제국(1279~1368)을 수립한 사람은 칭기즈 칸의 손자인 쿠빌라이 칸(1259~94 재위)이었다. 원이 멸망한 1368년부터 수백 년 동안 몽골족은 원래의 고향인 초원지대를 떠나지 않았고, 내부의 권력 다툼에 대부분의 힘을 쏟았다. 몽골족 최후의 지도자는 리그단 칸(1604~34 재위)으로 그는 세력이 점점 강해지는 만주족에 대항하여 그들의 본거지를 지키기 위해 많은 몽골 부족을 통일했다. 그가 죽은 뒤, 몽골족은 만주족에 정복되어 중국 청나라의 일부가 되었다.
1912년에 청나라가 몰락한 뒤 몽골의 군주들은 러시아의 지원을 받아 중국에 대한 몽골의 독립을 선언했다. 1917년 몽골은 다시 중국의 지배를 받게 되었지만, 러시아 내전 때인 1920년에 벨라루스군 5,000명이 몽골을 침략했다. 그러자 모스크바의 볼셰비키 정부의 지원으로 군대를 조직하고 러시아 적군의 도움을 얻어 벨라루스군을 격퇴시켰으며, 1921년에는 중국인들마저 몰아냈다.
1924년 몽골 인민공화국이 정식으로 선포되어 이때부터 소련과 몽골은 정치, 경제, 문화, 그리고 이념적으로 밀접한 유대관계를 맺게 된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중국과 소련의 관계가 악화되자 몽골과 중국의 관계도 더욱 나빠졌다가 1986년에는 몽골과 중국 사이에 외교 관계가 수립되었다.
정치, 사회, 경제
1992년 채택된 헌법은 몽골이 독립 주권 공화국임을 명시하고 있다. 입법권은 단원제인 국가 의회에 있으며, 보통선거로 선출된 4년 임기의 의원들로 구성된다. 국가원수인 대통령 역시 보통선거로 선출되며 임기는 4년이다. 국가원수이며 외교와 국방을 담당하는 대통령과 내각 수반으로 내정을 담당하는 총리로 권한을 나눈 이원집정부제를 택하고 있다.
정부 수반인 총리는 의회 다수당의 동의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며 최고 사법기관은 대법원으로 되어있다. 1990년까지는 몽골 인민혁명당이 유일한 합법 정당이었으며 그 이후 조직이 개편되어 몽골국민민주당, 몽골사회민주당 등이 세워졌다. 재판은 최고법원과 지역법원과 시법원에서 담당한다.
복지제도로 질병, 임신, 신체장애에 대한 보상금을 제공하고, 노인과 신체장애자에게 연금을 제공한다. 의료비는 무료이며 국가가 요양소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보건시설과 의료종사자의 수는 차츰 늘어나고 있다.
교육은 무료이며, 대부분의 아동은 8~10년 동안 학교 교육을 받는다. 유목민의 자녀를 위한 기숙학교도 있고, 고등교육의 주요 중심지는1942년에 설립된 몽골국립대학교이다. 몽골은 국토가 넓고 도시들 사이의 거리가 멀어서 라디오와 텔레비전이 매우 중요한데,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은 위성중계를 활용한다.
1990년까지 구 소련의 사회주의 중앙계획경제를 채택했던 몽골은 이후 1992년 새 헌법을 제정하는 등 민주화 개혁 과정에서 시장경제로 전환했다. 그러나 많은 어려움 속에 진행된 시장경제로의 전환은 인플레이션, 실업증가, 생필품 부족, 식량 배급 등의 결과를 낳았다. 그런 가운데에서도 다양한 지하자원 수출을 통해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률을 보이다가 2014년부터 원자재 가격 급락으로 어려움을 맞았다. 그리고 대중국 수출 둔화, 과도한 국채발행 등으로 인해 경제 위기를 맞아 2017년에는 IMF로부터 총 55억 달러 규모의 구제금융을 받게 되었다.
주요 지하자원은 석탄, 동, 몰리브덴, 텅스텐, 형석, 아연, 금, 석유 등이며, 세계 10대 자원 부국에 속한다. 석탄은 몽골 전역에서 채굴되고 광물이 전체 수출액의 2/5 이상을 차지한다. 전체 노동력의 1/5이 공업과 광업에 종사하며 GDP의 1/4 이상을 차지한다. 제조업이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자본재와 소비재는 대부분 수입해야 한다. 공업은 대부분 울란바토르에 몰려 있다.
주요공산품은 가공 식료품·의류·신발·판재·목제품 등이며 주요 교역 상대국은 러시아이다. 지방도로는 대부분 비포장 흙길이고 수도인 울란바토르는 모스크바 및 베이징과 철도로 이어져 있으며 국제공항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