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베트남의 유교전통

    베트남은 유교가 정부의 통치 철학이 되었다. 이는 왕과 귀족층이 불교의 영향력을 통하여 무력으로 권위를 행사했던 통치유형을 보이는 것이다. 엄격한 윤리교육은 왕과 신하 사이는 물론 모든 사람의 사회적 관계가 위계적 성격을 띠도록 만들었다.

     

    유교가 베트남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은 15세기의 레(Le) 왕조가 성립되면서부터이다. 레 왕조의 국가정책은 안정된 사회를 만들고 특히 각 지방에서 일어나는 세력들을 진압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졌다. 무엇보다도 지방 세력의 본산인 마을 단위에서의 사회적 관계가 위계적 서열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했다. 이를 위하여 가족 내에서의 인간관계가 먼저 변화되도록 했으며 그것이 보다 큰 사회 단위에 확장되게 함으로써 통치에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했다.

     

    실제 유교 체제가 본격적으로 강화되어진 시기는 17세기 중반부터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장기간 계속된 내란 때문에 혼란해진 사회질서를 바로 잡기 위한 이유에서였다. 그 후 18세기 초부터 유교식 체제는 더욱 강화된 형태로 나타나게 되고 마을은 조정으로부터 직접 간섭을 받게 되었다.

     

    마을 지도자들이 그들의 고유 전통을 끈질기게 고집함과 동시에 조정에 대해 비협조적인 자세를 취했기 때문에 원형 그대로의 중국식 유교 전통이 이식되어질 수는 없었지만, 조정으로부터 비교적 지리적 왕래가 용이한 중북부 베트남의 평야에는 마을의 지배계층을 중심으로 유교적 가치가 강하게 침투되었다.

     

    평민들의 경우, 원칙적으로 마을의 전통관습을 고수했지만, 그들도 유교의 영향을 적지 않게 받은 것으로 보인다. 과거시험에 불합격한 유생계급들이 자기 고향 마을에서 민중들과 함께 기거하면서 그들을 유교식으로 교육시켰고, 그에 따라 아무리 가난한 집에서라도 자식을 유교식 학교에 보내면서 관리에 등용시키려고 노력했다. 이러한 유교식 통치체제는 응웬 왕조가 집권하면서 더욱 강화되어 베트남 사회의 저변에까지 유교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다.

     

    베트남의 가족제도

    베트남 가족의 혈통원리는 부계를 따르며 부계 확대 가족 중에서도 중국 가족과는 다른 직계가족을 이루는 단계적 확대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베트남 가족의 목적은 중국식 확대 가족처럼 가족 확산이 아니라, 장자를 통한 가계의 계승을 영속시키는 데 있다. 모든 아들 중 장자에게 특별히 가계 계승의 특권이 주어지고 형제들은 교대로 가장의 역할을 맡을 수 없다.

     

    베트남 직계가족의 핵심 내용은 조상제사의 가치가 다른 것들보다 우선하는 경향을 가진다. 특히 제사권이 재산권보다 상위에 있으며 제사를 통하여 조상과 후손이 연결고리를 갖는다.

     

    중국인들은 만주 정권을 피해서 또는 새로운 상업활동을 위해 베트남에 도착하여 메콩델타에까지 유입되었는데, 베트남인들보다 먼저 왔거나 거의 같은 무렵에 도착하였다. 중국인들은 이미 17세기에 비엔 호하(Bien Hoa) 등지에서 대량의 인구를 가진 종족집단이 되었으며, (Cham)인은 베트남인들이 남진을 함에 따라 중남부의 거주지를 버리고 메콩델타에까지 밀려 정착하게 되었다.

     

    남부에서의 이러한 정착유형은 친족체계와 마을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친족간의 관계는 북부 홍하 델타에서처럼 넓지 못했고 18세기까지 하나의 행정단위로서 마을이 발달되지 못하였다. 주로 핵가족 형태의 개별가족이 하나의 독립된 사회적 단위로서 많은 토지이용의 자유를 누렸다.

     

    이러한 남부의 상황이 형성되어지는 데 기여했던 또 하나의 요인은 북부에서 남진한 이주자들이었다. 그들은 주로 떠돌이 농민, 탈영병, 탈옥수 및 가난한 선비들로서 사회적으로 낮은 계층 출신의 사람들이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은 그들로 하여금 대부분 핵가족 단위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만들었다.

     

    가족 재산에 대해 아버지와 아들 공동 소유 원칙을 따랐던 중국과는 달리 15세기 베트남의 가족전통은 남편, 부인, 자녀들이 개별적으로 재산 소유권을 가질 수 있었다. 자녀의 아버지에 대한 엄격한 복종이 요구될 필요도 없었고 오히려 가부장권의 성향보다는 부부 중심의 가족에 가까웠으므로 부부 및 모든 자녀가 평등 관계에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베트남 남부로 이주한 사람들이 중북부의 고향 마을에 있을 당시는 여전히 유교의 영향이 강하지 못했던 시기로 보여진다. 더욱이 그들의 사회적 신분이 주로 하층 계급에 속해 있었다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그들은 보다 평등 관계에 기초한 전통가족 제도에 익숙해져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평등한 자녀 간의 관계와 개인적인 성향이 약화되어지고 동시에 부권이 강화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응웬 왕조의 통치의 산물로 보여진다.

     

    반응형